담양군,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실시
검색 입력폼
담양군
담양군,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실시
주민자치‧마을자치의 이해, 2025년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 입력 : 2025. 04.29(화) 13:58
  • 박정우 기자
담양군,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실시
[호남인뉴스]담양군은 지난 28일 담양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이장 등 300여 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와 마을자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정철원 군수는 “주민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마을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일상의 변화가 쌓여 살기 좋은 마을이 이루어지고, 이는 진정한 주민 참여형 지방자치 실현으로 이어진다”며 주민자치회와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으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한 분 한 분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사)마을 송문식 이사장을 초빙하여 “함께 만드는 가치, 주민자치 - 혁신으로 소통하고 화합으로 더 행복한 담양”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주민참여예산의 의의와 운영절차, 타 시군 우수사례 소개까지 함께 이어져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송문식 이사장은 “주민자치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풀뿌리 민주주의 시작점”이라며, “주민자치가 잘 되기 위해서는 마을자치회와 주민자치회 간 협력의 토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곧 주민자치 활성화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 단비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된 지역민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실력을 갈고닦은 ‘해징이 봉산 아랑 고고장구’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진 식전 공연이 눈길을 끌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담양군의 마을자치‧주민자치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지역의 주인인 주민과 함께 주민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정우 기자 honami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