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제1기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지역의 미래 향한 첫 걸음”

배움과 실천이 만드는 더 나은 미래! 10주간의 교육과 프로젝트 본격 추진

박정우 기자 honaminnews@naver.com
2025년 04월 17일(목) 13:55
해남군, 제1기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지역의 미래 향한 첫 걸음”
[호남인뉴스]해남군이 1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한 제1기 해남군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식을 가졌다.

올해 처음 개설되는‘해남군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활동가를 양성하고, 수료자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UN이 제시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사람(People) ▲지구(Planet) ▲번영(Prosperity) ▲평화(Peace) ▲파트너십(Partnership) 등 5개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총 10주 동안 각 분야의 전문가 강연과 토론·실습 중심의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교육은 오는 6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직접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팀별 프로젝트도 함께 추진된다. 최종적으로는 성과발표회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제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날 개강식에는 명현관 해남군수와 이재승 전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의장이 참석해 개강을 축하하고 수강생들을 격려했다. 이어진 첫 강의는 광주대학교 김병완 교수가‘지속가능발전과 SDGs 이해’를 주제로 문을 열었다.

앞으로도 ▲환경 분야(조승희 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사회 분야(박주희 가족여성재단 연구위원, 윤희철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장) ▲경제 분야(황미용 봄봄인문융합창의연구소 대표)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어 군민들의 폭넓은 배움과 실천이 기대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배움의 열정으로 참여해 주신 수강생분들께 진심으로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교육과 토론을 통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속가능발전이 해남군민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정우 기자 honam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호남인뉴스 홈페이지(hnin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innews.com/article.php?aid=9531128944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20일 08:0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