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4년 학교 밖 청소년 졸업식 및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 마련 정처칠 기자 honaminnews@naver.com |
2024년 12월 27일(금) 15:10 |
|
혹한의 추위도 녹일 만큼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번 졸업식에서는 만 19세가 된 학교 밖 청소년 2명이 졸업증서를 받았다.
이들은 각자의 사정으로 학교를 떠났지만, 센터의 지원 아래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며 성장해 왔다. 졸업생들은 “어려운 시기를 함께 해준 센터 선생님들과 가족들 덕분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진 장학증서 수여식에서는 검정고시 합격과 진로 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인 7명의 청소년들이 주인공이 됐다. 이들 중에는 자격증 취득, 창업 준비, 대학 입학 등 각자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간 청소년들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의미가 깊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곡성군과 곡성군 미래교육재단의 제도 개선과 맞물려 그 의의가 더욱 부각됐다. 개정된 조례와 장학금 지급 규정에 따라 장학금 지원 대상이 기존 검정고시 합격자에 그치지 않고 곡성군학교밖지원센터 센터장의 추천을 받은 다양한 유형의 성취 목표를 달성한 청소년으로 확대됐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재능과 노력을 인정하고, 폭넓은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따뜻한 배려의 결과이다.
곡성군과 여성가족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곡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만 9세에서 24세까지의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지원을 통한 심리적 안정, 교육지원을 통한 학습 욕구 충족,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을 통한 진로탐색, 그리고 자립지원을 통한 독립적인 삶의 기반 마련 등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센터장은 “우리 청소년들 한 명 한 명이 모두 소중한 꿈과 가능성을 가진 존재”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빛나는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아이가 학교를 그만두었을 때는 막막했는데, 센터의 도움으로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따뜻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자세한 정보는 곡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정처칠 기자 honami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