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주소 기반 자율주행로봇 배송 시연회 개최

전남 최초 민간쇼핑몰 내 자율주행 로봇 배송 실증

윤용석 기자 honaminnews@naver.com
2024년 12월 12일(목) 11:19
무안군, 주소 기반 자율주행로봇 배송 시연회 개최
[호남인뉴스]전남 무안군은 지난 11일 롯데아울렛 남악점에서 ‘주소 기반 자율주행 로봇배송 사업 실증 시연회’를 진행했다.

시연회는 김민재 행안부 차관보,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 정현구 무안부군수, 롯데아울렛 관계자, 유관기관, 기업체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 2024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 기반 혁신산업 창출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추진하여 쇼핑몰 이용객 중 유아동반객, 장애인, 노약자 등 이동불편 약자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로봇이 쇼핑 물품을 수거하여 주차구역까지 배송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했다.

시연회는 유아를 동반한 고객이 매장을 돌며 물품을 구입한 후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율주행 로봇배송을 신청하면 로봇이 각 매장에서 구매물품을 받아 주차장 배달존까지 물품을 배달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됐다.

자율주행 로봇은 주소정보 실내지도를 활용해 매장과 도착지의 최적 경로를 이동하며, IoT 기술을 활용한 엘리베이터 호출 및 자동문 연동 기능을 통해 층간이동과 실내외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또한, 쇼핑 매장 내 상세주소판과 사물주소판을 부착하여 주소정보 활용성을 높였다.

특히,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캐릭터화한 주소 기반 자율주행 로봇 ‘로보핑’을 이용해 아이들이 도로명주소와 자율주행 로봇배송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해 편의성을 적극 홍보했다.

정현구 무안부군수는 “주소정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등 신기술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 모델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향후 군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소 기반 기술과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용석 기자 honam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호남인뉴스 홈페이지(hnin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innews.com/article.php?aid=8299575467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1일 19: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