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소방서, '겨울철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홍보
윤용석 기자 honaminnews@naver.com
2024년 12월 03일(화) 13:51
해남소방서,‘겨울철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홍보
[호남인뉴스]해남소방서는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는 시기를 맞아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주민들에게 안전 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난방기구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안전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주변 환경에 주의해야 한다. 열을 잘 축적하는 이불과 같은 재료와 함께 사용하면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전기장판은 통풍이 잘 되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오랫동안 보관했던 난방기구를 재사용하기 전에는 전선이 끊어지거나 손상된 곳이 없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전선 손상은 화재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사소한 이상이라도 발견되면 즉시 교체하거나 전문가의 점검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난방기구를 사용하는 공간의 주변 환경도 매우 중요하다. 난방기구 주변에 빨래를 말리거나 라이터 등 인화물질을 두는 행위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특히, 난방기구가 켜진 상태에서 근처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난방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아 전원을 완전히 차단해야 한다. 외출 시에도 전기 제품의 전원을 끄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화재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최진석 서장은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이 증가하는 만큼, 작은 부주의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기화재 예방은 우리의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다.
윤용석 기자 honam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호남인뉴스 홈페이지(hnin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innews.com/article.php?aid=8198773666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2일 14:4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