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해경, 민 ·관 합동 해상 방제 훈련 실시
정종신 기자 honaminnews@naver.com
2024년 06월 18일(화) 14:05
완도해경, 민 ·관 합동 해상 방제 훈련 실시
[호남in뉴스]완도해양경찰서는 지난 17일 전남 소재 완도항 인근해상에서 해양오염 사고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24년 민·관합동 해상방제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완도해경, 완도군, 해양환경공단, 마량해양자율방제대 및 완도금일수협 등 9개 유관기관과 단체 70여명이 참여하고, 완도수산고등학교 학생 20여명이 참관한 가운데 충돌사고로 인해 유조선에 적재된 중질성 기름이 대량 유출되는 상황을 가상하여 진행됐다.

훈련에는 해경함정 5척, 관공선 2척, 어선 6척이 동원되어 △수중파공부 봉쇄 △기름이적 △오일펜스 설치 △양식장 보호조치 및 해상보급선 운영 등 양식장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완도해역 특성에 맞춘 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재난 및 방제안전분야에서 20년이상 근무한 전문위원이 외부평가관으로 참가하여 방제기술 노하우를 전수했고 최신 방제기술의 일환인 로봇형 유회수기가 동원되어 인력으로 유흡착재를 건져올리던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난 미래형 방제법을 선보여 참가자들의 큰 호평을 얻었다.

이영호 완도해양경찰서장은“완도해역은 방제업체 등 민간방제세력이 없어 해양경찰, 해양환경공단 및 해양자율방제대 등의 민·관 협력체계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며“지속적인 민·관 합동훈련을 통해 대규모 해양오염발생 시 국민의 재산과 해양환경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종신 기자 honam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호남인뉴스 홈페이지(hnin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innews.com/article.php?aid=6451669918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27일 03: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