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음식물 감량기 설치하세요"…구입비 지원 가정용 30만원, 일반음식점 300만원까지 최대 50% 지원 정종신 기자 honaminnews@naver.com |
2024년 02월 21일(수) 14:54 |
|
군은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가정용 80대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음에 따라 올해는 일반음식점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올해 지원량은 가정용은 최대 30만원 80대, 업소용은 최대 300만원까지 5대를 지원한다.
3월 8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 접수하며, 선정 기준에 따라 보조금 심의회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선정된 대상자는 지원 대상 감량기 제품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자부담으로 우선 구매하고 보조금을 청구하면 된다.
일반 가정의 선정기준은 1순위가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2순위는 거동불편자 3순위는 단독주택 거주자, 4위는 주민등록상 세대원 수가 많은 가정 등이며, 일반음식점은 1순위가 영업신고증 상 영업장 면적이 큰 업소, 2순위는 모범음식점, 착한가격업소이다. 다만 폐기물관리법상 음식물류 폐기물 다량배출 사업장은 제외된다.
지원 가능한 기기는 안전 인증과 공인기관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가열‧건조 또는 발효 또는 발효건조, 퇴비화․사료화 또는 부숙의 방식으로 작동되는 음식물 감량기 중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 △ 전기용품안전기준(KC마크)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 △ K마크(한국산업기술시험원) 또는 환경표지(한국환경산업기술원), 단체표준(한국음식물처리기협동조합), Q마크 인증을 받은 품질인증제품 등이다. 그러나 음식물쓰레기를 분쇄하여 오수와 함께 배출하는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음식물 감량기 사용은 음식물쓰레기 수거 및 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배출 시 불편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정종신 기자 honaminnews@naver.com